quick
menu

Find 業 LIFE
슬기로운 직장생활

언제든, 어디서든
通(통)하는 프레젠테이션

직장 생활은 프레젠테이션의 연속이다. 업무 보고부터 비즈니스 파트너나 전 직원에게 프로젝트 제안, 입찰 등 발표가 끊이질 않는다. 사회초년생도, 발표가 여전히 힘든 10년 차 직장인도 프레젠테이션의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고 설득의 달인이 되어보자.

정리 편집실

슬기로운 직장생활
슬기로운 직장생활

step 01.
청중의 니즈를 저격하는 PT 준비

청중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주요 관심사와 동기를 파악하여 명확한 메시지를 작성한다.
전문 단어 및 지식 전달보다는 청중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전달한다.
페이지 순서, 주요 메시지와 키워드 오탈자, 폰트 깨짐 등 PPT 슬라이드 연출 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한다.
발표하기에 앞서 기자재, 현장 환경 등을 사전에 확인하고 리허설 시간 체크 및 발표 연습을 반복한다.

step 02.
높은 설득력으로 마음을 사로잡는 PT

PPT 슬라이드의 ‘10-20-30’ 법칙을 따라하자. 슬라이드는 10개 이하로, 폰트 사이즈는 최소 30pt로 제작, 발표는 20분 이하로 진행하여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게 제시한다.
오프닝은 간단한 인사말이나 당돌한 질문, 선입견을 깨는 멘트로 기발하게, 클로징은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달한다.
청중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공감을 얻기 위해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하여 발표한다.
PT의 핵심인 질의응답 시간을 대비하여 사전 질문을 도출해 답변을 해보는 등 충분한 연습을 가진다.

step 03.
전문 프리젠터가 되는 발표 노하우

의사소통 시 시각적 요소가 55%, 청각적 요소가 38%, 언어적 경로가 7%의 영향을 끼친다는 메라비언의 법칙에 따라 시선과 목소리, 제스처는 확실하게 하여 내용을 더욱 설득적으로 전달한다.
단순히 PT 자료를 읽기보다 청중과 눈을 맞추며 반응을 실시간으로 살피고, 가벼운 대화를 주고받아 함께 소통하듯 발표한다.
여러 가지 주제를 전달하는 PT 시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기 전 5 ~ 8초 정도 흐름을 끊어줌으로써 중간에 쉴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집중도를 높인다.

굿 JOB 굿 LIFE실행의 힘
성공의 기로에 서다
성공 길라잡이기업협력으로
제대군인 구인 · 구직활동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