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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직장생활

전화공포증 탈출!
전화응대 어려운 신입사원 드루와~

*‘콜포비아’라는 신조어가 탄생할 정도로 요즘 MZ세대들은 통화를 피하고 문자를 선호한다. 하지만 업무처리를 위한 전화통화를 기피한다면 사회생활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전화응대를 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숙지하여 공감소통인으로 거듭나보자.

*콜포비아: 전화(call)에 공포증(phobia)이 합쳐진 말로 전화공포증을 의미한다.

슬기로운 직장생활

01 |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때


전화벨이 길게 울리기 전에 받는 것이 좋다. 걸려 오는 전화를 받았다면 회사와 부서, 성명을 먼저 밝힌 후 어떤 용건으로 연락을 주셨는지 물어본다.

신입사원들은 거래처와 통화할 때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항상 컴퓨터 메모장이나 메모지를 이용하여 메모한다.

메모 중 잘 못 알아듣는 경우, ‘죄송하지만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와 같은 말을 하며 예의바르게 한번 더 물어보는 것이 좋다.

02 | 거래처와 통화할 때


간단하게 인사를 건넨 후 내가 속한 회사명과 부서, 이름을 말한 후 용건을 시작하도록 한다.

전화를 통해 들은 이야기는 잊어버리거나 명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메모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통화 전 달력과 수첩, 펜을 미리 준비한다.

용건이 끝난 후 끊기 전에는 정중하게 인사를 나눈다.

03 | 전화를 끊을 때


보통은 전화를 건 쪽이 먼저 끊는 것이 기본 에티켓이다. 대화가 끝나고 바로 끊지 않고 몇 초간 간격을 두고 상대방이 추가로 얘기할 내용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다.

전화를 끊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또는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처럼 감사의 마음을 표시하는 것이 좋다.

간혹 ‘수고하세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수고하세요’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일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독려할 때 사용하는 말이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것이 좋다.

04 | 부재중일 때


회의나 미팅, 출장 등으로 자리를 비우게 되면 나에게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없다. 이럴 때는 내 자리에 번호가 찍혀 있을 수도 있고 부서 내 다른 팀원이 전화를 대신 받아 메모를 남겨 놓았을 수도 있다.

이처럼 부재중인 상태로 전화를 받지 못했다면 ‘죄송합니다. 출장 중이어서 전화를 못 받았습니다. 어떤 용건으로 연락을 주셨을까요?’처럼 죄송한 마음을 표시하며 상대방의 기분을 배려하여야 한다.

상대방이 현재 바쁜 업무로 인해 전화를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상대방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통화를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05 | 당겨받기와 돌려주기


당겨받기는 팀 내 다른 사람의 자리에서 울리는 전화를 내 전화기로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전화가 오는 자리가 비어있을 때, 혹은 다른 업무를 보고 있어서 전화를 받지 못하는 경우 당겨받기를 한다.

당겨받기는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유용한 기능이다. 전화벨이 울리면 수화기를 들고 당겨받기 버튼을 누른다.

담당자가 아님을 밝히기 위해 ‘대신 받았습니다. OO팀 OOO입니다.’와 같이 전화를 시작하는 것도 좋다.

‘담당자가 현재 이러이러한 이유로 자리를 비웠는데, 메모 남겨드릴까요?’처럼 예의바르게 얘기한다.

담당자에게 전달하여야 하는 내용이 있다면 반드시 메모해 두고 관련 내용을 전달하여 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한다.

돌려주기는 당겨받기와 반대로 내 자리에 온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기능이다. 당겨받기를 하고 나서 담당자가 돌아왔을 때 다시 전화를 돌려주는 용도로 사용한다.

돌려주기 버튼을 누른 후 담당자의 내선번호를 누르고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 후 전화기를 내려놓는다.

주의하세요~!!


상대방의 말을 끊지 않도록 주의하기

통화 중에 잡담하지 않기

잘 모르는 내용 임의대로 판단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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