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Find 業 VISION
이런 직업 처음이지?

취향 전성시대! 오늘은 뭐먹지?
음식 관련 신(新)직업

미래 대체 식량으로 곤충 음식이 주목받는가 하면, 소비자 의 건강 상태에 맞춘 제철 농산물을 집 앞까지 배송해주는 요즘. 무엇을 먹을지에 대한 선택지도 무궁무진해지면서 먹거리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참고 워크넷 한국직업사전, 커리어넷 직업백과

음식 관련 신(新)직업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곤충 음식 개발자

글로벌 기업인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곤충 단백질 시장은 2028년까지 연평균 27.4%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 로 관측됐다. 미래 대체 식량으로 식용곤충이 주목받고 있 는 가운데 곤충 음식과 관련된 새로운 직업군이 하나둘 생 겨나고 있다. 곤충 음식 개발자는 다양한 식용곤충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곤충 식품을 연구하고 만드는 방법을 개발한다. 곤충 자체를 좋 아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직업으로, 다른 음식보다 보여 지는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에 예술적 감각이 있으면 업무 에 도움이 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직업계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식품조리학, 조리과학, 곤충산업학 등을 전공하면 음식 조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기업의 연구소나 식품 제조공장 등에서 경력을 쌓은 뒤 식용 곤충 분야의 창업 컨설턴트로도 활동 가능하다.

할랄 시장으로의 진입을 돕는
할랄 컨설턴트

한류 열풍에 힘입어 K-푸드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무슬림을 겨냥한 할랄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 고 있다. 할랄 컨설턴트는 기업에서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 할랄 인증을 받고자 할 경우 인증을 위한 제반 절차와 방 법을 컨설팅한다. 사업체를 직접 방문해 사용하는 원료, 시 설, 공정, 인적 구성 등 인증 항목과 기준에 적절한지 확인 하고 인증 준비를 위한 각종 서류 작성을 도와주거나 할랄 보증시스템을 구축한다. 사업체가 인증을 받지 못할 경우 문제점을 분석해서 보완하도록 안내하고 필요시 지원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할랄 인증을 받기 위한 거의 모든 서류가 영어로 작성되고, 외국 기업 관계자와 온라인이나 전화 혹은 대면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에 외국어 구사 능력이 필수적이다. 할랄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관련 교육을 수행하기도 한다.

‘K-먹거리’의 전통을 잇다
전통주 소믈리에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전통주를 즐기는 문화가 유행 처럼 번지면서 ‘트렌디함’을 입은 전통주들이 속속 출시되 고 있다. 전통주 소믈리에는 매장에서 고객에게 음식과 어 울리는 전통주를 추천하고 서비스하는 업무부터 전통주의 문화를 소개하고 시음, 평가, 관리까지 전통주와 관련된 전 반을 담당한다. 해마다 열리는 주류 박람회나 전통주 소믈 리에들의 실력을 겨루는 대회에 참가해 경력을 쌓아 전통 주 전문가로도 활동할 수 있다.

관련 자격 및 전공
현재 국내 전통주 소믈리에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 분류된다. 관 광대학 및 여러 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과한 뒤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양조장을 창업하거나 보틀숍, 다이닝 등 술과 연관 있는 사업체로도 취업의 길이 열려 있다.

건강한 식단, 제철 농산물을 보내드려요
농산물꾸러미 식단 플래너

농산물꾸러미란 농가에서 재배한 채소를 가정에서 편리하 게 받아볼 수 있게 택배 등으로 발송하는 직거래 서비스를 뜻한다.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농산물 목록과 함께 적 절한 조리 방법, 식단표 등을 제공하는 역할을 농산물꾸러 미 식단 플래너가 담당한다. 일반적인 메뉴 구성뿐만 아니 라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과 건강 증진에 초점을 맞추는 등 가족 구성원에 따라 필요한 기초 재료와 제철 농산물로 식 단을 세우고 조리법을 안내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농산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농 산업, 농업 등 관련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또 소비자의 특성에 따 라 체계적인 식단을 구성해야 하므로 식품영양학 관련 지식이 큰 도움이 된다.

함께 그려본 내일평화를 위한 전쟁예비물자 유지· 보수에
안전제일· 품질보장· 목표달성하는
직업처방전바버숍 barbershop, 복고 감성으로 돌아온
헤어스타일의 르네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