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 業 VISION
함께 그려본 내일
평화를 위한 전쟁예비물자 유지· 보수에 안전제일· 품질보장· 목표달성하는
– PAE코리아(주) 김해관리사업소
주한 미 공군 김해공군기지 계약업체인 PAE-Korea는 전쟁예비물자를 관리하는 회사이다. 사업소장, BEAR(물자) 공장장과 팀장, POL(항공기 연료 담당) 공장장을 만나 그들의 비전을 함께 그려 보았다.
글 장창수 사진 오철민
Q. PAE코리아(주)는 어떤 회사이며 김해관리사업소의 특성은요?
장치규 BEAR 공장장 : PAE-Korea는 주한 미군 계약업체입니다. 현재 김해 를 포함해 6개 지역에 사업소를 두고 있어요. 미 공군 WRM(전쟁예비물자) 을 관리합니다. 비축된 차량에 대한 정비 및 차량가동률 유지, 재고 관리, 수 리보수 업무, 시한성 장비물자 순환 관리 및 보급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 다. 한반도 유사시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 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 김해관리사업소에는 사업소 운영을 총괄하는 소장 (SM)과 본사와의 계약 업무를 담당하는 본부장(CM)등 60여 명이 근무하고 있고, 타 사업소와는 관리품목 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Q. 회사 생활에 대한 만족도나 느낀 점을 말씀해 주세요.
장치규 BEAR 공장장 : 개인적으로는 회사가 제 생활권과 근거리에 위치해 있고, 또한 도심과도 멀지 않은 곳이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가 정 기적인 노사협의체 토의 등을 개최하여 직원들의 각종 애로사항이나 요구사 항들을 반영하고 배려해 주는 것이 고맙습니다. 공장장으로서는 우리 BEAR 는 제대군인이 약 60% 수준이기 때문에 업무를 지휘 통제, 조정, 감독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또한 일사분란하고 조직적으로 업무 수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김영수 POL 공장장 : 근무 환경은 전반적으로 흡족합 니다. 계약에 따른 수행 지표 달성과 주기적인 검 열 업무 등으로 일부 업무 강도는 있으나 평시 에는 직원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컴퓨터, 영어 능력이 부족하였 는데 회사 다니는 동안 사내 교육을 통해 많이 향상되었어요. 그 외에도 개인적인 시 간이 충분하여 본인이 원한다면 자격증 도전 도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배태규 BEAR 팀장 :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가족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곳에 와서 새 출발을 하는 제대군인이 많은데요. 자 기를 낮추는 마음이 있어야 하지 않나 생 각합니다. 저희 팀에는 전에 군에서 함께 복 무하던 분들이 여럿 있어서 더욱 가족 중심적 입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휴무일, 휴가일이 넉넉 해요. 자기 계발을 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Q 군 복무 경험이 회사 생활에 어떻게 연 결되나요?
김영수 POL 공장장 : WRM의 정비, 수 리 및 관리체계는 현역 주한 미 공군의 통 제와 정비, 수리, 보급 등에서 상호 간 업무협 조체계가 필수적입니다. 때문에 제대군인들은 군 시절 정비교범(T.O) 등에 숙달되어 있고, 정비절 차 등 경험이 축적되어 있어 큰 어려움 없이 회 사 생활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 간 조직과 단체 생활로 타인에 대한 배려 나 책임감, 안전의식 그리고 위기극복 능 력 등이 현재 저희 회사에 잘 부합됩니다.
배태규 BEAR 팀장 : 저는 이곳에서 제2의 인생을 활력 넘치게 살고 있습니다. 군에서 35년간을 복무하였는데요. 걸프전, 이라크 참전, 소말리아 공수 작전 등 외국 경험을 많이 하였습니다. 외 국군과 우리와는 문화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납 니다. 미군의 경우 시간에 관해서 시작과 끝 이 명확하죠. 정확하게 근무하고 마칠 때에 는 모든 것을 놓고 퇴근합니다. 그때의 그 런 경험들이 현재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회사에서의 미래 비전은 무엇입니까?
장치규 BEAR 공장장 : PAE-Korea는 한반도 전쟁예비물자에 대한 미 공군 계약업체로서 상시 100% 가동률 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회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목표는 인 생 제2막의 직장 생활에서 오랜 군 생활을 통해 습득한 노하우들을 충분히 공유하는 것입니다. 우리 직원들과 함께 토론하고 개 선함으로써 자부심을 더욱 고취시키고 나름 후회 없는 삶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싶습니다.
Q. 전역을 앞둔 제대군인에게 한 말씀 해 주 세요.
장치규 BEAR 공장장 : 오랜 세월 군 복무 를 마치고 전역하는 제대군인들은 사실상 사회생활 초년생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 시 처음엔 생소하여 긴장되었고 사회에 적응 하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몇 번의 시행착오 끝 에 군 관련 회사에 입사한 후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고 군 생활 동안 익히고 습득한 많은 것 들을 적용할 수 있어 참으로 다행이었습니 다. 자신의 소중한 경험 자산을 활용하여 발판 삼으시길 바랍니다.
김영수 POL 공장장 : 어떤 회사든지 간에 쉽 고 만만하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도 정확성을 중요시하는 회사이다 보니 집중과 몰입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군에서의 경험을 잘 살린다면 충분히 두 번째 인생의 막을 잘 여실 거라고 믿습니다. 집중과 몰입 은 새로운 기회를 불러옵니다. 응원합니다.
배태규 BEAR 팀장 : 전역을 앞둔 제대군인들께 이런 말 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내가 먼저 행복해야 세상도 행복한 것입니다.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좋은 교육과 컨설팅을 적극 활용하십시오. 새로운 도전, 새로운 행복을 위한 셰르파가 되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Q. 회사가 중시하는 가치는 무엇인지요?
Rex T. Shoop 사업소장 : 반갑습니다. 저도 부사관으로 오래 군 생활을 했기 때문에 제대군인을 잘 이해하고 있습 니다. PAE-Korea는 5년 단위로 계약을 지속하고 있는데, 전쟁예비물자를 잘 유지· 보수하고 지원해 가는 것이 중요 합니다. Safety(안전제일), Quality(품질보장), Quantity(목표 달성)는 우리 회사가 중시하는 가치입니다. 모두의 행운을 기원합니다.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