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Again my Life
선배의 노하우 Zip

친환경 전동모빌리티
제품으로 건강한 생활을 시작하자

이성학 예비역 육군 소령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준비가 필요할까? 자전거 숍을 창업하기 위해 2년 동안 대한민국 자전거길(제주도, 동해안, 낙동강, 섬진강, 한강, 북한강, 남한강, 금강 등)을 완주하여 국토종주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사나이가 있다. 불굴의 사나이 예비역 육군 소령 이성학 씨를 만났다.

김현정 사진 권진혁

이성학 예비역 육군 소령

Bicycle

작업중인 이성학 예비역 육군 소령

Lee sunghak

멘티: 자기소개를 부탁할게요.
멘토: 안녕하세요. 저는 23년간 육군에서 근무하고 2018년 소령으로 전역했습니다. 육군 의정장교로 임관해서 주로 육군 의무부대, 군병원, 군수부대, 사령부급 부대 등에서 근무를 했습니다. 군에서의 보직은 군장병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무대장과 참모직책, 군수 부대에서는 의무장비 및 의무물자를 관리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지금은 경기도 광주에서 2020년에 전동모빌리티숍(모던휠)을 창업하여 5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멘티: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멘토: 제가 하고 있는 업무는 전기자전거, 전동스쿠터, 킥보드 등 친환경 전동모빌리티 제품에 대한 판매, 수리, 정비교육, 창업컨설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전동모빌리티라고 하면 요즘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전기자전거, 전동스쿠터, 전동킥보드 등을 말하며 본사에 제품을 발주하여 조립 및 세팅 후 고객분들에게 판매하는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행 중 고장 난 제품에 대해서는 전기적인 부분과 기계적인 부분에 대해서 수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자전거 교육지도자로서 올림픽공원에 위치한 자전거21(사단법인)에서 주관하는 자전거 정비 강사로 정비교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 멘토(전동 분야)로 위촉받아서 이 분야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제대군인에 대해서 창업컨설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멘티: 지금의 일을 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멘토: 저는 전역 후에 자전거에 관련된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나서 전역하기 5년 전부터 하나씩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전문적인 기술과 숍을 운영할 수 있는 영업노하우가 필요해서 주말을 이용해서 서울에 있는 자전거정비기술학원을 다니면서 자전거 정비 기술을 배우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자전거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을 마련하고자 자전거21에서 주관하는 자전거 교육지도자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자전거관련 법령, 교육, 안전, 문화 등도 함께 배웠습니다.
이와 함께, 1년여간 자전거 대리점에 취업을 해서 현장에서 다양한 케이스의 정비기술을 배우고 영업노하우도 경험했습니다. 처음에는 일반 자전거숍 창업을 준비했지만 시장상황이 점진적으로 일반자전거에서 전기자전거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감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창업 전에 전동모빌리티 관련 창업교육을 3개월간 받고 2020년에 전동모빌리티숍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창업할 때에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상권을 분석해 주고 직접 현장까지 방문해서 컨설팅을 진행해 주며 가게를 여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창업할 때에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상권을 분석해주고
직접 현장까지방문해서 컨설팅을 진행해주며 가게를 여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성학 예비역 육군 소령

Electric Mobility

멘티: 창업을 하기 위해 정말 많은 준비를 하셨는데 창업 후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멘토: 제가 창업을 할 때가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기였습니다. 준비를 많이 했어도 그 시기에 창업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심이었습니다. 세무서에 창업을 신고하러 갔는데 폐업하려는 사람들만 있지 창업하려는 사람은 저밖에 없었어요. 돈 벌 거라고는 생각도 못하고 일단 창업을 했는데 정말 장사가 잘 됐습니다. 헬스장 같이 실내 운동하는 곳이나 다른 사람과 같이해야 하는 운동 쪽은 전부 힘들었는데 자전거는 혼자서 즐길 수 있으니까 오히려 자전거 붐이 일었죠. 큰 욕심 안 부려서 그런지 창업하고 나서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멘티: 지금 하시는 일의 장단점은 어떤 게 있나요?
멘토: 장점이라고 하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내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출근할 때도 부담 없이 편안하게 출근하고 업무도 다른 부서 인원과 협조 등의 복잡한 처리과정 없이 오직 나의 뜻대로 손님과 나와의 관계만 잘 처리하면 되 는 것이기에 큰 업무 부담이 없고 딱딱한 조직문화를 따라가야 하는 불편함도 필요없으니까요. 단점이라면 모든 것을 본인이 처리(매출관리, 세무처리, 결산, 청소 등) 해야 하고 군이라는 조직처럼 나의 과오를 방어해 줄 큰 울타리가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기는 하네요.

멘티: 멘토님과 같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멘토: 전동모빌리티는 자동차와 같이 도로로 주행을 해야 하는 제품이기에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모든 전동모빌리티 제품에는 위험물질인 리튬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수리 시에도 전기적인 부분에도 꼼꼼하고 완벽하게 수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도로주행 시에 기계적인 고장으로 큰 사고를 당할 수도 있고 배터리 등 전기적인 부분에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화재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동모빌리티숍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기계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배터리나 전기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안전하게 제품을 고객분들에게 판매하고 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격증은 자전거정비사, 전동모빌리티정비사, 자전거 교육지도자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멘티: 멘토님과 같은 업종을 후배들에게 추천하시나요?
멘토: 제2의 인생으로 자신이 좋아하고 오랫동안 할 수 있는 길을 원하고 자전거를 좋아하고 기계적인 부분과 전기적인 부분의 이해도가 있으시다면 한 번 도전해 보길 권장합니다. 초기 자본금이 많이 들어가지 않고 향후 전동시장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가 될 것이고 실버시대와 연계해서 어르신들을 위한 전동차량 분야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어 미래 시장전망이 밝을 것이라 판단이 되고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지역사회에서 재미있고 보람되게 숍을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멘터 위촉식
리;스펙 히어로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꿈을 응원하다
최홍균 예비역 해군 상사
굿 JOB 굿 LIFE내 역경 극복의 토대가 된
용기와 노력 그리고 도전
이성희 예비역 육군 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