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Find 業 VISION
이런 직업 처음이지?

뉴노멀 시대의 신직업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

뉴노멀 시대의 핵심 키워드는 ‘언택트(Untact)’로 대변된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참고 워크넷 한국직업사전, 커리어넷 직업백과

이런 직업 처음이지?

언제, 어디서든 학습의 공백이 없도록
온라인튜터

온라인튜터는 이메일, 웹,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상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하는 직업이다. 긴급 돌봄으로 인해 온라인 수업을 듣게 되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온라인 학습 콘텐츠 등의 지도 자료를 준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학습자들의 질문 사항들을 정리 · 분석해 보충지도를 실시함으로써 평소 이뤄지지 못했던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 심리적인 문제도 함께 해소하는 역할까지 아우른다. 이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이력을 관리하고 활동사항을 교원 등에 보고하는 업무를 진행하기도 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보다 전문적인 접근방식으로 학생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줄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성취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다른 사람들을 잘 이끌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온라인상의 평판을 모니터링해주는
사이버 평판 관리자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악성댓글 등의 사이버 범죄는 더욱 지능적이고 교묘한 방법으로 급증하고 있다.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개인 ·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평판을 감시하는 일을 한다. 악성 댓글을 적절히 관리하는 업무뿐만 아니라 좋지 않은 내용이 인터넷에 퍼지기 전에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집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 온라인에서 교류되는 정보가 더욱 확대되면서 사이버 평판 관리자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평소 글쓰기를 좋아하고 SNS로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이다. 기획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이 도움이 되며,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에 대처해야 하므로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언택트’ 소비의 트렌드를 이끌다
라이브커머스PD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이 인기를 끌면서 라이브커머스PD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PD는 예상 시청자층을 분석해 메인상품, 서브상품, 미끼상품 등 각각의 포지션에 맞게 상품을 배치하고 선택된 상품에 맞는 이벤트와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일을 한다. 기획안이 완성되면 쇼호스트 섭외, 현장 사전답사, 현장 진행 모니터링 등의 전반적인 디렉팅을 책임진다. 단순한 쇼핑 이상의 문화로 라이브커머스가 각광받으면서 이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라이브커머스PD의 역할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관련 자격 및 전공
제품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트렌드 분석 능력과 방송 구성과 관련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겸비하면 더욱 좋다.

당신의 ‘흑역사’를 지워드립니다
디지털 장의사

의뢰에 따라 개인이 원하지 않는 온라인상의 기록을 분석하고 삭제여부를 모니터링해 디지털 흔적을 지워주는 업무를 수행한다. 데이터검색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키워드 검색, 유출 사이트 가입 등의 방법으로 온라인상에 떠도는 의뢰인의 정보(사진, 동영상, 비방게시물, 주소, 전화번호, 이름 등)를 수집한다. 수집한 데이터를 부정적 · 긍정적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삭제 가능 여부 확인 작업을 거쳐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후에는 삭제할 데이터가 게시된 사이트의 관리자에게 삭제를 요청하고 삭제결과를 모니터링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디지털 정보를 관리하는 일인 만큼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거나 SNS로 소통을 즐기는 사람이 적합하다. IT기술 관련 자격증이 있거나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주)KS메이트 호남사업본부쾌적하고 편안한 생활과
업무공간을 창조하는 빌딩 및
시설 종합관리 회사
정영삼 예비역 육군 소령불가능은 절실함이 부족할 때
사용하는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