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 業 VISION
이런 직업 처음이지?
슬기로운 아웃도어 라이프
야외 활동 관련 직업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2021년 기준 700만 명을 넘어섰다. 2019년 530만 명과 비교해 2년 만에 32% 증가한 수치다. 야외에서 캠핑이나 액티비티를 즐기는 여가 활동들이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관련된 직업들도 주목받고 있다.
참고 워크넷 한국직업사전, 커리어넷 직업백과
캠핑장 운영의 A to Z
캠핑비즈니스전문가
캠핑비즈니스전문가는 캠핑장 부지 선정부터 마케팅·홍보까지 캠핑장 창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신규 창업자뿐만 아니라 기존 사업자를 대상으로 최근 트렌드에 맞는 추가적인 시설을 조언하기도 한다. 캠핑산업 전반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캠핑장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차별화 전략을 연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캠핑 콘셉트의 식당, 농촌형 글램핑 등 캠핑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시장 규모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관련 자격 및 전공
경영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므로 경영학이나 창업관련 교육을 이수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일부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캠핑비즈니스전문가 과정을 통해 아웃도어 레저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함양할 수 있다.
나무에 올라 숲을 체험하다
트리클라이밍지도사
트리클라이밍이란 숲속 나무와 나무 사이에 와이어, 목재 구조물, 로프 등으로 시설물을 연결해 나무에 올라가 자연을 몸소 느껴보는 체험 활동이다. 기본적으로 로프를 이용한 매듭 묶기 등의 클라이밍 기술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관련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트리클라이밍지도사는 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판매·대여하고 나무와 사람 모두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로프 묶기 등의 기술을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이 활동에 참여하는 만큼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기본적으로 체력이 좋고 운동신경이 발달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나무를 오르는 활동이기 때문에 로프를 이용한 다양한 매듭 묶기 방법 등의 클라이밍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암벽등반 경험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숨 죽은 점퍼, 구멍 난 텐트 무엇이든 수선합니다!
아웃도어용품관리사
야외활동을 즐기다보면 옷에 더러운 것이 묻거나 텐트에 구멍이 나는 등 캠핑용품이 훼손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소재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수선집에서는 쉬이 다루기가 어렵다. 아웃도어용품관리사는 불에 타서 구멍이 나거나 찢어진 캠핑 전용 의류를 수선하거나 숨이 죽은 패딩 점퍼에 털을 충전하는 등 아웃도어 용품을 전문적으로 관리한다. 여기에는 텐트를 전용으로 세탁하는 업무도 포함되는데, 전문 작업장에서 도르래로 텐트를 공중에 매달아 100% 수작업으로 세척과 수선을 진행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대부분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문 자격보다는 개개인의 솜씨와 숙련도가 중요한 업무이다. 어려운 작업의 경우 용품 하나를 수선하는 데 최대 8시간까지 걸리기 때문에 집중도와 섬세함이 요구된다.
바다를 오롯이 즐기다
해양레저전문가
해양 레저는 수상과 수중에서 하는 모든 여가 활동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보트와 요트타기를 비롯해 낚시, 스쿠버 다이빙, 서핑, 카누 등의 활동들이 해당된다. 해양레저전문가는 스포츠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일반 사람들이 해양 레저 활동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새로운 레저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일을 한다. 해양 레저 이벤트 기획사나 해양 구조대, 해양 스포츠 기구 제조 및 판매사 등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하다. 크루즈 해양 관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해양 레저 분야의 인력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 자격 및 전공
대학이나 평생교육 기관에서 레저스포츠학과, 체육학과, 해양레저학과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해양레저전문가와 관련된 국가 자격으로 생활체육2급지도사, 수상구조사 등이 있으며 수상 안전요원, 레저스포츠지도사 등 민간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