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웃는 제대군인

2021 November Vol.189

Begin Again 브라보 마이 라이프

전우들과의 좋았던 기억, 오늘의 자부심이 되다

예비역 육군 중사 김병국
롯데정보통신(주) 보안플랫폼팀 관제운영 담당

인간은 기억의 동물이라고 했던가. 하나의 좋았던 기억은 좌절의 상황이 올 때 다시금 용기를 주곤 한다. 김병국 씨에게 군 생활은 좋았던 기억이다. 숱한 변수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든든한 전우들이 있었기에 버틸 수 있었고, 구성원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었기 때문. 그때의 기억을 자양분으로 어엿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된 그와 대화를 나누어 보았다.

글. 최선주 사진. 정우철 영상. 고인순

브라보 마이 라이프 01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롯데정보통신 보안플랫폼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병국입니다. 취업한지는 올해로 2년차네요. ‘SK 뉴스쿨’이라는 기관의 교육을 통해서 정보보안의 관제 및 CERT 전문가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Q. 롯데정보통신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각 기업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초기대응과 보안자산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보안관제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언제, 어느 부대에 입대하셔서 어떤 일을 하다가 제대하신건가요?

저는 2012년도에 민간 부사관으로 입대했습니다. 주특기는 무인항공기 운용으로 약 8년간 2군단에서 무인항공기 조종, 공역관리, 정비, 첩보수집 등을 담당했습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02

Q.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이용했을 때 가장 도움 되는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전역 전 국방전직교육원에서 교육을 받을 때, 제대군인지원센터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직지원금과 직업능력개발교육비를 지원받은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제대군인지원센터 사이버연수원을 통해 필요한 강의를 잘 듣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나 계획이 궁금합니다.

사이버 해킹과 정보보안정책의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가끔 정책이 기술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정책이 기술을 받쳐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긍정적인 기술을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03


“사이버 해킹과 정보보안정책의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Q.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제대군인 후배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제대하고 난 후, 사회로 나오니 막연함을 느끼셨을 겁니다.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그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그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시기를 바랍니다. 스스로가 자신감 있게 세상을 마주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Interview

SK 뉴스쿨을 제대(예정)군인에게 추천하는 3가지 이유 ➊ 교육비 전액 무료
교육비, 교육 기자재, 교재, 실습 물품 등 교육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무료로 지원됩니다.
➋ 다양한 장학제도
주거장학으로 지방 학생들에게 주거비를 지원하고, 생활장학으로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➌ 최정상 강사진 교육
현직에서 근무하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교육하여, 산업별 트렌드나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다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