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Find 業 LIFE
직업처방전

원리원칙을 고수하는 전기인
(안전을 위해 타협은 없다. )

공필선 예비역 공군 중사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안정적인 길을 택하기보다 정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아하는 일에 긍정적인 확신을 가지고 나아가면 어느덧 자기가 원하는 곳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다.

양일석 사진 오철민

공필선 예비역 공군 중사
공필선 예비역 공군 중사

Mentee
자기소개와 회사소개를 부탁합니다.

Mentor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파이닉스알엔디 신태인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전기시설관리자로 근무하고 있는 공필선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파이닉스알앤디는 환경기술개발전문업체로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기초시설인 하수, 분뇨처리시설, 가축분뇨처리시설의 오 · 폐수를 처리하는 방법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이며 국내 각 지방자치단체의 분뇨처리시설과 가축분뇨처리시설, 하수처리시설을 가동 중에 있습니다.

Mentee
군생활은 어디에서 하셨나요?

Mentor 
2009년 8월에 공군에 입대하여 군산 38전투비행전대에서 항공전자정비병으로 근무하며 1년 4개월을 복무하였고 부사관에 지원하여 2011년 4월에 임관, 특기는 단중거리유도무기 운용을 받고 춘천 제2방공포병여단 대공포소대로 발령되어 발칸분대장으로 5년을 복무 후 제대하였습니다.

Mentee
어떤 이유로 직업군인을 선택하셨습니까?

Mentor 
먼저 주변 지인들과 부모님의 권유가 있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가 어려서부터 직업군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셨고, 주변 친구들과 선배들도 군인이 직업으로나 미래를 보아서도 좋다는 조언들을 하여서 직업군인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반사병으로 군산에서 근무하던 시절에 안중근 의사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나라를 생각하고 조국을 구하고자 하는 그의 생각이 저에게 큰 도전이 되었고 나도 직업군인이 되어서 내 나라 그리고 내 가족과 친구들을 내 손으로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직업군인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Mentee
군 생활 중 기억에 남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Mentor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014년 상반기 대공포사격대회에서 우리 포대가 우승한 일입니다. 1년에 2번, 반기에 한 번씩 진행되는 사격대회는 여단별로 전 포대와 전 비행단이 참가하여 어느 부대가 표적에 가장 많이 명중시키느냐를 겨루는 대회였는데 그 당시 사격대회에 나가는 멤버들이 사격을 해본 경험이 없는 멤버들이어서 훈련을 열심히 했었지만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멤버들이 훈련에 이기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임해주었고 기대하지 못한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위기가 닥쳤을 때 불리함을 계산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임하면 기대이상의 좋은 결과가 온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Mentee
현재 하는 일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Mentor 
저는 현재 신태인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전기시설관리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처리장 내의 전력이 이상 없이 공급되는지를 유지, 점검하고, 전기상의 문제가 있으면 현장에 가서 확인 후 조치하여 처리장의 공정이 문제 없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Mentee
전기 관련 일을 시작한 계기가 있나요?

Mentor 
어렸을 때 아버지께서 기관사를 하셨는데 전기 실무도 잘 하셨던 걸로 기억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냉장고에 전기가 공급이 안되서 4시간쯤 꺼져있었던 일이 있었는데 그때 아버지께서는 어디가 문제인지 진단하고 바로 조치하셔서 냉장고에 전원이 들어오게 하셨습니다. 또 한 가지 더 예를 들어 집에 완전 정전이 되어서 다들 당황하고 있을 때에 아버지께서 분전반에 전선이 타서 끊어졌다는 걸 발견하시고서는 바로 고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저런 기술이 있으면 집에서나 다른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고 그 기술을 습득해 업으로 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 전기에 뜻을 품고 열심히 학습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여 지금의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Mentee
전역 후 지금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Mentor 
처음에 제대하고 나서는 무엇을 해야 되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해 본 것이 공직 생활을 하면 어떨까 하는 것이였어요 그러나 더욱더 저의 마음에 와 닿았던 것은 아버지가 했던 전기계통의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제대군인지원센터에 도움을 받아 학원을 다니며 공부했습니다. 그 과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저의 전공도 아니였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되었습니다. 내가 부족하지만 노력하면 반드시 성취하리라는 생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였습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듯이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제가 원하는 직장에 취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Mentee
향후 10년 뒤 어떤 일을 하실것 같습니까?

Mentor 
지금은 전기시설관리자로서 근무하고 있지만 향후에 경력을 쌓아 기술사 시험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많은 전기실무를 쌓기 위해서 여러 현장도 둘러보고 싶고 차곡차곡 전기 지식과 실무를 익혀서 10년 후에는 어떠한 문제가 있어도 능숙하게 문제를 진단하고 빠른 조치가 가능한 베테랑으로 근무하고 싶습니다.

Mentee
군생활이 지금의 일을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요?

Mentor 
모든 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지만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은 위험한 전기를 다루는 일이기에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각종 선을 결선하는 등 어렵고 복잡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기에 끝까지 신중하게 문제를 파악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또 꾸준히 배우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군에서 생활하다 보면 많은 규정과 규칙이 있는 것처럼 전기를 다루는 일도 비슷하게 원리원칙이 있고 그것을 준수하는 사람이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군생활에서 몸에 밴 규정과 규칙을 준수하는 습관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Mentee
전역을 앞둔 후배들에게 조언

Mentor 
지금 군에서 복무하시는 후배님들은 전역하고 나면 불확실한 미래를 걱정하며 고민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꼭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좋아 보이는 것만 쫒기보다는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보고 앞으로 나아가셨으면 합니다. 저도 미래가 불확실하였지만 전기인으로 살아가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여 자격증도 취득하게 되었고, 직장도 얻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확신을 가지고 나아가면 후에 본인이 원하는 곳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능형 자동화, AI기술에 감성 한 스푼
세계와 사람을 잇는 기술자들
조인앤조인‘더 나은 성분’을 고민하고
‘더 나은 식품’을 제안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