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November Vol.189
예비역 육군 중사 김병국
롯데정보통신(주) 보안플랫폼팀 관제운영 담당
인간은 기억의 동물이라고 했던가. 하나의 좋았던 기억은 좌절의 상황이 올 때 다시금 용기를 주곤 한다. 김병국 씨에게 군 생활은 좋았던 기억이다. 숱한 변수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든든한 전우들이 있었기에 버틸 수 있었고, 구성원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었기 때문. 그때의 기억을 자양분으로 어엿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된 그와 대화를 나누어 보았다.
글. 최선주 사진. 정우철 영상. 고인순
안녕하세요. 롯데정보통신 보안플랫폼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병국입니다. 취업한지는 올해로 2년차네요. ‘SK 뉴스쿨’이라는 기관의 교육을 통해서 정보보안의 관제 및 CERT 전문가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각 기업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초기대응과 보안자산을 활용하여 분석하는 보안관제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저는 2012년도에 민간 부사관으로 입대했습니다. 주특기는 무인항공기 운용으로 약 8년간 2군단에서 무인항공기 조종, 공역관리, 정비, 첩보수집 등을 담당했습니다.
전역 전 국방전직교육원에서 교육을 받을 때, 제대군인지원센터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직지원금과 직업능력개발교육비를 지원받은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제대군인지원센터 사이버연수원을 통해 필요한 강의를 잘 듣고 있습니다.
사이버 해킹과 정보보안정책의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가끔 정책이 기술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정책이 기술을 받쳐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긍정적인 기술을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제대하고 난 후, 사회로 나오니 막연함을 느끼셨을 겁니다.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그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그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시기를 바랍니다. 스스로가 자신감 있게 세상을 마주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SK 뉴스쿨을 제대(예정)군인에게 추천하는 3가지 이유
➊ 교육비 전액 무료
교육비, 교육 기자재, 교재, 실습 물품 등 교육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무료로 지원됩니다.
➋ 다양한 장학제도
주거장학으로 지방 학생들에게 주거비를 지원하고, 생활장학으로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➌ 최정상 강사진 교육
현직에서 근무하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교육하여, 산업별 트렌드나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