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W TO START
  • HOW TO WORK
  • HOW TO LIVE
별별직업탐구

도시 생활에 시골 감성을 곁들이는 삶

러스틱 라이프 산업

쉼 없는 도시 생활에 지쳐 오도이촌(五都二村) 트렌드를 쫓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오랜 팬데믹으로 탈도시화까지 가속화되면서 편리한 도시 생활에 시골 감성을 곁들이는 러스틱 라이프 산업에 사람들이 눈을 돌리고 있다.

정리 · 편집실   출처 · 커리어넷

“시골의 가치를 발견하다”

생태 어메니티 전문가

실제 시골이나 자연 속에 정착하고 살기보다 다양한 직간접 체험으로 대리만족하고 싶어 하는 이들을 위해 농촌, 산촌, 어촌을 대상으로 체험마을, 팜스테이 등 지역에 숨어 있는 어메니티 자원을 찾아내 브랜딩하고 개발한다. 또는 컨설팅을 제공하여 해당 지역 주민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거나 지역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주로 정부나 지자체, 지역개발연구소 등에서 근무하며 지역자원 개발과 프로그래밍, 브랜딩의 업무를 담당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전문 전공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대학의 관광학과, 지역개발학과, 조경학과 등 졸업자의 진출이 활발하며, 농촌 경험과 숲해설가 등의 경험을 쌓으면 도움이 된다. 농촌진흥청과 한국농촌계획학회의 ‘농촌 어메니티 환경설계공모전’ 응모를 통해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전통과 현대를 재해석한 공간 건축가”

한옥 전문 건축가

한옥 건축 과정 전반의 업무를 수행한다. 한옥 건축 계획과 설계, 시공 등을 시행하며 건축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한국인의 재래식 의식주 생활 패턴, 전통 목공 구조, 한옥 건축 재료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근래에는 단순히 주거용 한옥 뿐 아니라 사찰, 한옥 식당, 한옥 카페, 한옥 호텔 등 수요가 늘어나 다양한 용도의 한옥에 대한 고민과 개발, 건축이 이루어지고 있어 전망이 밝다.

관련 자격 및 전공

대학의 한옥문화산업과에서 전통건축 미학과 전통가옥 전반에 대한 실무 수행 등을 전공하거나 건축학과 전공을 통해 건축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시골 생활 도전의 길잡이”

귀농·귀촌 플래너

농업·농촌에 대한 정보와 지식 등을 토대로 귀농이나 귀촌을 희망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안정적으로 농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상담과 교육, 사후 주거, 일자리, 재무 등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귀농과 관련된 정책, 법률적인 정보를 토대로 귀농·귀촌 지역, 재배 품목, 정보 수집, 네트워크 형성 등 준비부터 실행까지 안내해 안정적으로 귀농·귀촌을 할 수 있도록 이끄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농업기술과 농작물에 대한 판매·유통, 생활여건 등 관련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반드시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나 민간에서 발급하는 농협중앙회의 축산컨설턴트, 한국농업연수원의 농업경영관리사, 농업경영컨설턴트, 농촌체험학습지도사, 농어촌체험지도사 등을 취득하면 도움 된다.

“도시에서도 농업을”

도시농업 전문가

국내외 다양한 도시농업사례 연구를 통해 우리 도시 환경에 적합한 도시농업 방안을 구상한다. 텃밭농사, 주말농장, 상자텃밭, 옥상텃밭 등 도시에 적합한 농업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농장에서 식물을 재배하며 각종 농법을 시험하기도 한다. 또한 관련 기자재를 개발 및 개량하며 텃밭 강사를 양성하거나 도시농사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는 등 도시농업과 관련 사업 전반을 구상하고 실시한다.

관련 자격 및 전공

관련자격으로 도시농업관리사 국가기술자격이 있다. 지정된 전문인력 양성기관에서 운영하는 도시농업 전문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국가전문자격으로 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자격조건을 갖추고 관련 전문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이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