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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속 직업 읽기

스포츠경영 최일선에서 뛴다

영화 <머니볼>과
스포츠경영관리사

수많은 관중들이 환호하고 엄청난 액수의 광고가 따라다니며 고도의 마케팅과 전략이 오가는 프로 스포츠. 그 심장이 뛰는 무대에 뛰어들어 직접 움직이며 활동하는 전문인력인 스포츠경영관리사가 스포츠계의 새로운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리 · 편집실

영화 <머니볼>

  • 2011
  • 출연 브래드 피트, 조나 힐,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로빈 라이트 등

책이 원작인 영화 <머니볼>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야구 리그인 미국의 메이저리그를 배경으로 구단의 경영을 책임지는 단장인 빌리 빈(브래드 피트)이 리그 최하위 팀을 일으키기 위해 기존의 구단 경영 상식과 원칙을 깨부수며 일어나는 갈등과 경영, 그리고 인생에 대한 이야기다. 세계 최대 리그며 상상을 뛰어넘는 금액이 오가는 프로 스포츠의 세계이기에 시합도, 그리고 그 뒤에서 일어나는 일들도 영화 같은 일들이 많지만 이 영화는 실제 오클랜드 애슬레틱스팀에서 일어났던 기적 같은 일들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더 흥미롭다. 메이저리그 만년 최하위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단장 빌리는 경제학과 통계를 전공한 피터(조나 힐)를 부단장으로 영입해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이른바 ‘머니볼’ 이론에 따라 새로운 도전을 한다. 사생활, 부상, 나이를 제외하고 오직 경기 데이터만으로 선수를 선발하는 것인데, 때문에 다른 구단에서 외면받던 선수들이 하나둘 팀에 합류하고 모두 다 미친 짓이라고 손가락질하게 된다. 하지만 결국 데이터에 근거한 빌리의 선택은 성공하게 된다. 영화는 이 과정을 사람 간의 관계와 심리에 집중적으로 세밀하게 묘사하여 단순한 스포츠 영화가 아닌, 작품성 면에서나 흥행 면에서 모두 성공하게 된다. 특히 야구를 잘 몰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으며, 스포츠 경영 측면에서도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잘 만든 영화다.

스포츠경영관리사란?

프로 스포츠 산업이 발달하고 시장이 대형화하면서 보다 전문적이고 기술적으로 경영·관리, 홍보·마케팅을 담당한 전문 인력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였다. 아마추어 스포츠와 달리 프로스포츠는 상상을 뛰어넘는 경제 효과를 유발하기 때문인데, 따라서 이와 관련된 부가적인 산업도 발달하고 스포츠 구단과 기업 간에 스폰서십을 비롯한 다양한 전문 경영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기획, 조직의 효율적 운영과 관리를 위하여 조직·인사·마케팅·재정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홍보 효과를 끌어내 이익을 극대화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스포츠경영관리사가 대두되고 있다.

스포츠경영관리사가 하는 일은?

스포츠경영관리사는 말 그대로 스포츠 산업을 기획하고 경영하는 전문 인력이다. 스포츠와 관련된 조직의 인적·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업무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스포츠 관련 단체나 관련 직무에서 이벤트 또는 마케팅 기획과 운영, 스포츠 콘텐츠 확보와 상품화, 광고주나 스폰서 유치, 시설 설치와 경영 컨설팅, 공공 및 민간 체육시설 관리 운영 등을 담당하게 된다.

스포츠경영관리사의 진로는?

  • 공공기관 종합체육시설 운영 및 관리
  • 프로 스포츠 구단의 스포츠 마케터 또는 경영 관리
  • 스포츠용품 관련 기업에서 전문 마케터

스포츠경영관리사가 되기 위한 준비는?

일반적으로 국가기술자격인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해당 자격의 경우 필기와 실기로 진행되는데 스포츠산업론, 스포츠경영론, 스포츠마케팅론, 스포츠시설론의 4과목이다. 하지만 단순히 자격증만 취득한다고 해서 바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스포츠 구단의 경우 홍보와 마케팅, 관련 행사 개최나 스폰서 유치 등의 업무를 하기 때문에 마케팅이나 콘텐츠 관련 경력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격증 취득과 함께 광고 전문지식, 통계, 마케팅과 관련된 공부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또는 대학에서 광고·홍보·마케팅 전공이나 경영학을 전공 후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관련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스포츠경영관리사에게 요구되는 적성은?

스포츠경영관리사는 무엇보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하지만 취미 생활과 달리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운영과 홍보·마케팅으로 연결할 것인지에 대해 사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운영 전반에 대한 감각과 통계 지식을 갖추고, 해외 스포츠 비즈니스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영어 등 외국어 실력을 함께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