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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탐구생활
문서의 달인 ②

직장생활의 꽃 PPT

실용과 예술을 모두 잡자

입사 후 팀 프로젝트의 첫 프레젠테이션을 맡게 된 김사원. 직장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을 섭렵한 김사원에게도 파워포인트(PPT)는 어렵기만 하다. 하지만 프레젠테이션의 꽃이자 업무의 유용한 도구인 PPT는 직장인의 유능한 무기! PPT의 신이 되어 능력자로 인정받고 칼퇴도 하고 싶은 김사원은 PPT 꿀팁을 전수받기로 했다.

정리 · 편집실

PPT 이론편

잘 만든 PPT란?

어떤 문서든 잘 만든 문서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핵심을 담아 쉽게 이해되도록 담겨야 한다. PPT는 이 점을 극대화하는 도구의 일종이다. 때문에 보기에 예쁘고 멋지고 화려한 것이 아니라 보여주고자 하는 정보가 어느 곳에서 어떻게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보여지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PPT의 사용 목적에 따라 구성과 형식이 달라야 한다. 보고서용일 경우 보고 내용에 집중해서 흐름을 구성하고 꾸미기를 최소화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용 역시 보여줄 내용에 집중하되 되도록 문장이나 글줄을 지양하고 핵심 단어와 차트, 그래프 등으로 보여줘야 한다. 공통점은 어떤 용도이든 설득력이 높은 PPT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제대로 된 정보를 만들고 정리하는 것이 최우선이어야 한다. 꾸미는 것은 나중이다.

PPT 만들기 사전 단계 : 프레젠테이션 목차 및 슬라이드 내용 구성하기

PPT 목적과 용도 파악

PPT에 담길 내용 정리

기승전결에 맞게 전체 목차 구성

각 슬라이드에 들어갈 내용을 논리 흐름대로 도식화하여 구성

PPT 실전편

슬라이드 배치 방향

사람의 시선의 흐름대로 텍스트와 도형, 그래프 등을 배치.
시선은 위→아래, 왼쪽→오른쪽

논리 전개와 시각화는 도형을 활용

슬라이드에 담길 내용을 줄글이 아닌 도형으로 표현하되 화살표 등을 사용해 나열이 아닌 시선의 흐름으로 또는 방사형으로 구성.
도형으로 구성하기 어려울 경우 Smart Art 활용

삽입Smart Art원하는 도식화 모형 선택텍스트 삽입

PPT에서 꼭 알아야 할 3가지 기본 기능

글꼴(서체) 바꾸기
전체 서체를 바꿔야 할 경우

바꾸기글꼴 바꾸기현재 글꼴에서 현재 서체 선택새 글꼴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서체 선택바꾸기

정렬

개체(이미지나 픽토그램 등) 전체 드래그 선택정렬맞춤위쪽(아래쪽/왼쪽/오른쪽) 선택가로(세로) 간격 맞춤

도형 병합

도형 서식도형 병합병합, 결합, 교차, 빼기, 조각 선택

기타 PPT 제작 tip

템플릿 활용

다양한 디자인의 템플릿을 다운받아 텍스트, 이미지, 색상, 서체 등만 변경해서 사용

영상 삽입

(저장된 영상 삽입 시) 삽입비디오해당 디바이스 선택 / (온라인 영상 삽입 시) 삽입비디오온라인 비디오영상 링크 URL

서체, 색상, 이미지

제목과 크게 강조할 문구는 고딕 계열, 본문은 명조 계열로 선택. 슬라이드에 사용할 색상은 메인 이미지에 사용된 2~3가지 색상을 스포이드로 찍어서 선택

단축키
단축키 안내
그룹 묶기 Ctrl + G
그룹 해제하기 Ctrl + Shift + G
서식 복사 Ctrl + Shift + C
서식 적용 Ctrl + Shift + V
도형에 텍스트 바로 입력하기 도형 클릭 + F2
개체 자기중심으로 확대 Ctrl + 개체 꼭짓점 드레그해서 조절
개체 비율 유지하며 확대 Shift + 개체 꼭짓점 드레그해서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