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Septemner Vol.187
이 달의 제대군인지원센터 주요 소식
국가보훈처가 올해로 처 창설 60주년을 맞았다. 보훈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집합이 제한됨에 따라, 8월 5일 보훈60년사 봉정, 60주년 기념 영상물 상영, 모범·우수공무원 포상, 장기근속 기념패 증정, 기념사 순으로 진행한 유튜브 채널 ‘TV나라사랑’을 통해 라이브 방송으로 창설기념일을 자축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사에서 “군사원호청으로 출발하여 오늘의 국가보훈처에 이르기까지 60년간 그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또 달려와 핵심 정부부처로 발돋움했다”며, “이는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의 성원과 국민의 관심, 그리고 보훈과 희로애락을 함께해 온 우리 모두가 이루어낸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처 창설 60주년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처 창설 60주년을 다시 시작하는 새로운 출발점인 ‘보훈업무의 질적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앞으로의 60년 한발 더 나아가 ‘보훈의 가치 확산’에 중점을 두고 보훈의 본질적인 목표인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보훈’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센터는 8월 12일 제대군인의 취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기업탐방을 계획, 공작기계 부품 제조에 관심과 취업을 희망하는 제대군인 8명과 함께 서암기계공업주식회사를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광주 광산구에 소재한 서암기계공업주식회사는 40여 년간 각종 기어류, 척&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 핵심부품을 전문생산해 온 코스닥 상장 우수기업으로 2013년 광주센터와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꾸준히 제대군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기업탐방을 통해 센터는 해당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제대군인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한편, 기업은 관련 분야에 적합한 우수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 인력풀을 구축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강원센터는 취업맞춤특기병 전역자에 대한 취업 지원 향상을 위해 8월 18일 강원지방병무청과 업무협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양 기관은 2021년도 취업맞춤특기병 관리 현황과 현안업무를 공유하고 실무협조를 통해 맞춤특기병이 전역 후 조기 취업이 가능하도록 대상자들의 취업 지원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취업맞춤특기병은 입영 전 국가가 제공하는 체계적인 기술훈련을 받은 후 관련 기술특기병으로 복무하게 되고, 전역 후 관련 분야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국가보훈처와 병무청, 고용노동부 등이 범정부 협업으로 지원하는 현역병 모집 제도이다.
한편,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취업맞춤특기병이 전역 후에 특기를 살려 취업할 수 있도록 센터별로 전담상담사를 배정하고, 1:1 상담을 통한 구직목표 설정, 구직스킬 향상, 채용정보 제공, 사이버 교육 수강 등을 통해 성공적인 전직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센터는 오는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KFA: Korea Franchise Association) 주최의 ‘IFS(International Franchise Show) 프랜차이즈 서울 창업박람회’에 협업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IFS 프랜차이즈 서울은 현 창업시장 트렌드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창업박람회로 전시장을 방문하는 은퇴자, 퇴사자, 직장인, 학생 등 예비창업자들에게 300여 창업 브랜드 본사와 1:1 창업 상담을 주선한다.
외식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 프랜차이즈 전 업종이 참가하지만, 이번 박람회는 최근 흐름에 맞추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무인, 배달, 로봇, 간편식 등의 아이템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이다.
박람회 입장은 홈페이지(www.ifskorea.co.kr)에서 사전등록하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고, 현장에서는 입장권(7천 원)을 구매해야 한다. 창업 상담을 희망하는 제대군인은 서울센터 창업지원팀(☎02-3480-6861)에 사전 문의 후 방문하면 보다 효율적인 정보획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