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웃는 제대군인

2021January Vol.179

다시 웃는 제대군인 : 스타트업
Happy Ending 스타트업

보이는 것 이상의 가치 큐클리프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세상에 가치 없는 물건은 없다. 우리 눈에 하찮아 보이는 물건일지라도 분명 그 쓰임새는 있을 것이고, 존재하는 이유 또한 있을 것.
‘보이는 것 이상의 가치’라는 슬로건 아래 여러 가지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기업, 큐클리프 우연정, 이윤호 대표와 보낸 가치 있는 시간.

정리. 최선주 사진 제공. 큐클리프

스타트업 01

Q. 큐클리프, 어떤 기업인지 궁금합니다.

저희의 슬로건은 ‘보이는 것 이상의 가치’입니다. 이 슬로건 아래 업사이클, 리사이클, 친환경 소재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Q. 큐클리프 사명에 담긴 뜻이 궁금합니다.

사전에 없는 단어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UPCYCLE’이란 단어를 업사이클(재배열)하려고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발음을 어려워하시는데, 설명을 듣고나면 재밌게 기억을 해주시는 것 같더라고요.

Q. ‘업사이클링’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사실 처음엔 ‘업사이클링’이란 것도 몰랐어요. 패션에 관심이 있었을 뿐이었죠. 그러다가 좀 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아이템은 무엇인지 고민했던 때가 있었어요. 그 고민이 큐클리프 창업까지 이어진 것 같습니다. 창업부터 지금까지 지속가능, 친환경 제품, 삶의 변화를 주는 것들을 찾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Q. 업사이클링 사업을 시작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소재를 구하는 것부터 분류, 선별, 가공하는 과정들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보통, 지갑을 만들 때 동대문에서 원단을 사다가 봉제만 맡기면 쉽거든요. 저희는 일일이 원단을 수거하고, 너무 더러운 부분이나 찢어진 부분을 피해 재단하고 다시 세탁해 그 안에서 지갑패턴에 맞춰 일일이 재단하는 일을 합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Q. 반대로 ‘사업하길 잘했다’ 생각이 들 정도로 뿌듯했던 적은 언제였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어려운 과정을 지나 예쁜 제품이 나왔을 때가 가장 뿌듯합니다(웃음). 저희가 판매하는 물건 중엔 독특한 제품이 많아요. 독특한 제품들이 제 주인을 찾아가고, 다들 좋아해 주셔서 기분 좋게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여러 가지 문제로 환경에 대한 이슈가 크잖아요. 이런 차원에서 조금이나마 사회적 변화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아 뿌듯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좀 더 대중적이면서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보려고요.

Q. 다양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주목을 받기도했습니다. 대표적인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와 각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은 무엇인가요?

파타고니아,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과의 협업도 많았어요. 협업 자체가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었지만, 그중 하나를 꼽아보라면 ‘세이브 제주 바다’라는 캠페인입니다. 페트병 100% 리사이클원단과 다 사용한 광고용 메쉬원단을 활용해 ‘플로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용 가방을 만든 작업이었죠. 일상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두 번째로는 롯데백화점의 ‘엘리든 플레이’라는 편집숍 의류 재고들을 활용해 하나뿐인 월렛으로 업사이클한 제품들이었는데요. 자투리 원단뿐만 아니라 의류 재고도 정말 많이 버려지는데 이런 것들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협업을 계기로 저희도 많은 재고 원단들을 활용할 수 있고, 좀 더 다양한 업사이클 제품을 만드는 기획을 하는 중입니다.

Q. <다시 웃는 제대군인> 역시, 군인들이 군 제대 후 제2의 인생을 멋지게 펼치는 걸 응원하고자 발행하는 매거진입니다.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스타트업의 대표로서, 응원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분들이, 환경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환경 관련 분야를 창업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추천합니다.

Q. 큐클리프의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패션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목표로 다양하고 의미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싶습니다. 좀 더 대중적인 제품들로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하기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게요.

스타트업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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