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취업 X파일

공모전 수상을 위한 단계별 필승 공략법

당신의 실력과
경쟁력을 증명하라!

구직자 중 상당수가 경력 쌓기의 일환으로 공모전에 도전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실시된 공모전은 약 만 삼천여 건으로 기회도 차고 넘친다. 당신의 실력과 경쟁력을 입증하는 확실한 수단이 되어줄 공모전 수상 노하우를 알아보자.

정리 · 편집실

Step 1. 목표 선정은 분명하게!

목적이 분명해야 원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법. 취업을 위한 경력 쌓기가 목표라면 희망 회사 혹은 관련 산업을 중심으로 공략할 공모전을 선택하자. 특히 장관급 이상의 포상이 수여되는 공모전은 장점이 많으니 반드시 참여하도록 하자. 입상만 한다면 공공기관 입사 특전은 물론, 관련 업체 및 해외 취업에서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혹시나 수상에 실패하더라도 공모전을 준비하며 익힌 유행 트렌드, 업계 용어 등은 취업을 위한 훌륭한 자양분이 될 것이다. 비슷한 공모전이 동시에 진행되는 상황이라면 하나에 집중하기보다 가급적 여러 공모전을 함께 준비하자. 1년에 1번 정도 진행하는 공모전 특성상 한번 기회를 놓치면 다시 긴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제한된 취업 기간 동안 가능한 많은 도전을 해야 수상 확률도 높일 수 있다. 여러 공모전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지만 분야만 같다면 주제나 접근 방식이 유사한 경우가 많아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TIP 공모전 전용 포털사이트

씽굿(www.thinkcontest.com)

초보자를 위한 코칭 가이드 및 주요 공모전 수상작 등 다양한 기획 자료 제공

위비티(www.wevity.com)

시상금, 인턴/정직원 채용, 입사 시 가산점 등 목적에 맞는 공모전 검색 가능

아이러브콘테스트(www.ilovecontest.com)

일반 공모전부터 문학, 공예, 연예, 오디션 등 장르 불문의 다양한 정보 제공

Step 2.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도전할 공모전이 정해졌다면 반드시 주최 측 홈페이지에 접속해 관련 공문 혹은 요강 전문을 체크하자. 안내 포스터나 신문 기사에 없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최 측과 후원, 협찬 기관에 대한 정보들도 잊지 말고 공부해 공모전 진행 목적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수상 확률도 올라갈 것이다. 역대 수상작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상작 사이에 관통하는 주제를 파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비교하며 자기 아이디어를 다듬어 보자.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고민하기보단 이전 수상작 중 맘에 드는 것을 골라 발전시키거나 눈에 띄는 표현 방식 등을 참고해 제안서를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공모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잘못된 주제를 선정하거나 현실 적용이 어려운 과도한 표현 방식을 사용한다면 심사위원에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는 점도 명심하자. 주최 측 의도에 맞춘 확실한 타깃을 설정하고 설득 가능한 정확한 선을 정해 자신만의 필승 전략을 세워보자.

Step 3. 공모전으로 앞당기는 취업 성공

공모전이 요구하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분명한 점은 투자한 노력과 시간에 비례해 아이디어가 참신해지는 것은 아니란 사실이다. 공모전은 제출일이 정해져 있다. 공모전 일정에 맞춰 자신만의 마지노선을 정하고 부족하더라도 가장 괜찮은 아이디어를 선택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평소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고 ‘브레인스토밍’ 혹은 ‘마인드맵’ 등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해보자. 마지막으로 공모전 D-DAY는 접수마감일 3~5일 전으로 여유 있게 설정하도록 하자. 오탈자와 맞춤법을 점검하고 주위의 평가를 듣는 등 실수를 줄이고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모집 요강에 적힌 참여 자격, 규격, 형식, 분량 등 기본적인 사양도 다시 확인하자. 혹시나 공모전 수상에 실패하더라도 상심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강점과 부족한 점을 확인한 소중한 경험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당신이 도전할 공모전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 그렇게 계속 두드리다 보면 성과도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다.

TIP 눈에 띄는 공모전 제안서 만드는 법

  • 만연체의 긴 문장 대신 주제를 관통하는 핵심 단어와 짧은 문장 활용
  • 제안서를 가득 채운 이미지는 공해, 적재적소에 필요한 이미지만 첨부
  • 제목이나 문장 앞쪽에 핵심 내용을 담아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
  • 전문 자료나 뉴스, 통계 등 설득을 위한 적절하고 타당한 근거 제시
  • 쉽게 읽히고 빠른 이해를 돕는 기승전결을 갖춘 스토리텔링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