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지금 어떤가? 혹시 용기가 필요하지 않은가? 삶의 매 순간 우린 많은 장애와 난관을 만난다. 이때 당신은 전진하지 못하고 멈추지 않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지금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는 당신의 삶을 이끄는 원천 에너지다. 세상은 불굴의 의지를 가진 사람을 기억한다. 그것은 삶의 숭고함이다. 모진 땀은 보석이 되는 것이다. 용기는 고대로부터 사람의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로 여겨진다. 실제로 중세 시대에는 4대 덕목 중 하나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는 현재의 심리학자들도 동의를 표하는 부분이다. 스파르타에서는 남자로 태어나면 13세가 되는 날 이 아이가 불굴의 용사로 성장할 수 있는가 시험했다. 일종의 성인식으로 혼자 일주일, 한 달 동안 늑대가 사는 숲속에서 생활하게 했다. 이 아이가 늑대와 마주하고도 살아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비로소 참다운 스파르타의 남자로 대우했다.
네팔 히말라야를 등반하는 산악인 친구가 있다. 그 친구는 폭설과 눈보라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는 최고봉의 정상에 서기 위해 무거운 배낭의 짐을 지고 한발 한발 내디디며 전진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히말라야 최정상을 용기와 인내로 열네 번이나 밟는 데 성공했다. 마찬가지로 용기를 가지고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모험가, 남극과 오지를 탐험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내와 용기’는 나의 스승이 내게 남긴 삶의 조언이다. 언제나 두려움 앞에서 망설이지 말고 행동하라고 지시한다.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이 음성은 내게 주는 불굴의 메시지로 나를 응원한다.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누구나 흰 토끼나 생쥐가 되어 강자에게 잡아먹히기보다는 늑대나 호랑이처럼 당당하게 살아남고 승자가 되길 바랄 것이다. 당신도 용기 있는 삶을 익혀 실생활에 응용해보라.
경제적 궁핍과 죽음에 가까이 가 본 경험이 있는가? 겸손함과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라. 불평불만으로 가득했던 과거와 현재는 잊어버려라. 행복과 자유에는 대가가 따른다. 불안정하고 불규칙한 생활은 불안을 가져다준다. 반면 규칙적인 생활은 편안함과 안도감(안정감)을 느낀다. 또한, 진정한 용기는 사랑과 희망 속에서 싹튼다. 사랑이 있다면 당신의 고통도 행복이다. 희망이 있다면 당신의 장애물은 무용지물이다. 고통에도 사랑이 함께하면 행복하다. 행복(고통)을 나누는 일에 나의 사랑이 더해지면 더 큰 행복이 된다. 가족을 위한 고통은 견딜만하다. 오히려 고통 속에 더욱 행복하다. 나는 지금까지 왜 필요한 것을 얻지 못하고 하고 싶은 걸 이루지 못하고 살았을까 생각되는가? “좋은 느낌이 들게 된 일이 있다면, 거기서부터 시작하자. 아무 생각도 하지 말고, 내일로 미루지 말자” 인도의 성자 라즈니쉬의 글에 나오는 말이다. 결국, 원하는 것이 있다면, 내일로 미루지 않고 지금부터 시작하는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고금의 영웅호걸들을 살펴보면, 패권을 쥐고 위대한 업적을 이룩한 사람의 대부분은 용감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진시황은 결단의 순간 이어진 용기로 여섯 국가를 통일해 천하를 이루었다. 하지만 우리에게 용기가 필요한 것은 허황된 권세나 명예를 얻기 위함은 아니다. 우리는 삶 속에서 고고한 열정을 품고 동료나 이웃을 배척하는 일도 없고, 위협하는 일도 없이 살고 싶다. 사랑을 얻고 신뢰를 얻기 위해 굴욕을 참아내고 무거운 책임을 떠맡기도 한다.
개인에게 있어서 강한 의지와 용기는 반드시 평범한 남녀로 하여금 위대한 업적을 이루게 한다. 반면 걱정이 많고 소심한 사람은 타고난 재능이 있더라도 성취감을 쉽게 맛볼 수 없다. 평범한 보통 사람도 성공과 성취, 행복한 결과를 얻으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오래전부터 좋아했던 사람에게 고백하는 것이라도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를 얻기 위해 우리는 무엇이 필요할까? 먼저 당신의 두려움을 마주하라. 이제 당신의 두려움과 불안을 극복하라. 용기는 무엇인가? 용감하다는 것은 두려움을 이겨내고 무언가 시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인간이 공포(두려움)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못하고 멈추는 경우가 2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결벽증, 집을 떠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혼자 있는 것, 군중 속에 있는 것, 엘리베이터 타는 것, 지하철 타는 것, 물에 대한 공포 등 수많은 것들이 있다. 비행공포증이나 고소공포증, 터널 속에서 불안해진 상태, 많은 사람 앞에서 연설하는 데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당신도 숱하게 들어 봤을 것이다. 당신이 이 두려움 때문에 때때로 기회를 놓치게 됨으로써 기회의 신 카이로스가 오히려 당신의 앞길을 가로막을 수도 있다.
다음의 몇 가지 비법을 마음에 새기라. 당신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첫째, 확실히 알게 되면 공포는 사라진다. 공포는 주로 불확실성에서 기인한다. 무엇이 두려운지, 왜 두려운지, 어떻게 하면 그 두려움이 없어질지 철저히 분석해 보라. 둘째, 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길러라.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강인하다는 흉내를 내보라. 당신을 두렵게 하는 것들을 다루는 방법을 습득하라. 셋째, 당신이 먼저 실패나 한계를 단정 짓지 말라. 실패라는 것은 시도가 한 번 실패한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한 번 실패는 실패가 아니다. 당신의 두려움을 억누르지 말라. 넷째, 필요하다면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라. 전문가라면 더욱더 좋지만 가까운 곳에서 상담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도록 하라. 다섯째, 나 자신을 믿어라. 자신감을 얻기 위해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을 신뢰하고 믿는 것이다. 당신 자신에게 믿음을 주도록 하라.
우리의 삶에서 내가 가지는 용기는 재산과 권력, 집안 형편, 친구보다 큰 도움이 되며 인생에서 가장 의지할 만한 뒷받침이다. 용기는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게 하고, 장애물을 물리치게 해 주며 모험적인 일을 끝내 성공으로 이끌어준다. 인생에서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남이 가지 않은 길을 과감히 개척하고 길을 만드는 용기를 가졌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고군분투할 때도 자기의 능력을 확신하는 견고한 믿음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의지와 용기가 자기를 붙잡는 장애를 뿌리쳐 줬고, 자기에 대한 비하와 멸시를 무시했다. 당신의 가장 큰 두려움이 무엇이든 간에 올해는 그것을 극복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라. 이것은 당신에게 새로운 자신감과 기회를 불러올 것이다.
‘Don’t Worry, Be Happy’ 두려워 말라, 당신은 결국 행복하다.